기출문제분석 / / 2013. 7. 1. 11:29

only로 시작하는 도치구문 만드는 법

반응형

도치구문은 영어 문장의 기본 패턴인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어 두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동사+주어"의 순서로 바뀌는 것을 "도치"라고 합니다. 도치는 관습적인 도치가 있는가 하면 강조를 위한 도치구문이 있습니다. 오늘은 강조를 위한 도치구문 중에서 잘 틀리기 쉬운 Only로 시작하는 도치구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도치구문을 공부하다보면 어느 문장은 조동사를 넣고, 어느 문장은 조동사 없이 일반동사하고 주어의 순서만 바꾸면 되던데 도대체 이게 어떻게 된 것이지?

라고 투덜대면서 기말고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중3 학생들의 경우 더 그렇죠? :( ... 고민하지 마시고 위에 정리해 놓은 대로 only, never, little, not etc. 으로 시작하는 도치구문은 일반동사의 경우「조동사+주어+동사원형」의 순서를 취한다고 머릿속에 입력해 두시면 됩니다.


장소의 부사구를 강조하는 도치구문


The house where Goethe was born is down the street to the right.  

괴테가 태어난 집은 길을 내려가서 오른쪽에 있다. ("주어 + 동사"의 순서가 그대로.)


Down the street to the right is the house where Goethe was born

길을 내려가서 오른쪽에 괴테가 태어난 집이 있다.("주더+동사"의 순서가 바뀌었다.:도치)



 운동의 방향이나 장소의 부사가 문장 첫머리에 오는 경우 : "도치"


He fell down. 그는 아래로 떨어졌다.

Down he fell. [부사 + 대명사 주어 + 동사] 주어가 대명사일 경우 도치되지 않는다.


The bird flew away. 그 새는 날아가 버렸다.

Away flew the bird. [부사 + 명사주어 + 동사] "도치"가 된다.



 부정어구를 강조하는 도치구문


I have never read such a interesting book. / 나는 이렇게 재미있는 책을 읽어본 적이 없다.

Never have I read such a interesting book. / [부정어 + 조동사 + 동사]

위의 문장은 현재완료 문장입니다. 현재완료는 『have(has)+과거분사』이니까 여기서는 have가 조동사입니다. 그래서 조동사인 have를 주어앞에 쓰고 과거분사인 read를 주어뒤에 위치 시킨 것입니다.


I little dreamed that I would never see her again. 

 나는 그녀를 다시 볼수 없을거라고는 거의 꿈도 꾸지 못했다.

Little did I dream that I would never see her again.


특정구문을 강조하기 위한 도치는 이 이외에도 목적어를 강조하기 위한 도치, 보어를 강조하기 위한 도치가 있는데 오늘은 Only와 부정어구를 이용한 도치구문을 알아보았습니다. 힘드시죠?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힘냅시다!! Cheer up!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