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 / / 2013. 7. 16. 10:19

still,already,yet 은 언제 어떻게 써요?

반응형

still, already, yet은 많이 쓰이는 부사인데 사용하다 보면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주 잊는 부사들입니다. 더군다나 머릿속에 확실한 개념을 정리해 두지 않으면 늘 헛갈리기 마련입니다. 학생들에게 still, already, yet 사용법에 대해 자주 질문을 받는데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개념은 머릿속에 정확하게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특히 still의 경우 다양한 의미로 영어문장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학생들을 곤란하게 만드는 단어입니다. 원인은 맨날 틀리면서도 정리하지 않고 그냥 넘어간 이유가 되겠지요. 먼저 still의 사용부터 예문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till

1. 형용사로 쓰이는 still

Still water runs deep. / 잔잔한 물이 깊게 흐른다.


Van Gogh loved to paint landscapes and a still-life. / 고흐는 풍경화와 정물화 그리기를 좋아했다.


위의 문장에서 Still 은 '움직이지 않는, 정지한, 고요한'의 뜻으로 형용사로 쓰였습니다. 독해 문제에서 still의 해석 때문에 애을 먹는데 명사 앞에 쓰인 경우는 '조용한, 정지한, 고요한'의 뜻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부사로 쓰이는 still

① 일반동사의 앞에 쓰여서 '여전히'라는 의미


Tom still loves Jane. / 탐은 여전히 제인을 사랑한다.


② be 동사 뒤에서 '아직도, 여전히'라는 의미


She is still crying. / 그녀는 여전히 울고 있다.


③ 부정의 조동사 앞(★★)에서 '지금 여전히 ~ 하지 않다.'라는 의미


He still doesn't like her.


④ 비교급을 강조하는 부사로서 '훨씬'이라는 의미


Su-mi is still prettier than Eun-hee.


⑤ 접속사로서 '그렇지만 여전히'라는 의미


She has lots of faults, still I love her.



●already

1. 긍정문에서 '이미, 벌써'

The students havealready raised a lot of money for the poor. 

 학생들은 이미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많을 돈을 모았다.


2. 의문문에서 빨리 끝낸 일에 대한 강조와 놀램의 표현

Have you already finished writing your report? / 벌써 리포트 다 썼어?


3. '충분히, 빨리'의 뜻

I'm already very healthy and I don't need to exercise every day.

 나는 충분히 건강해서 매일 운동할 필요가 없다.


I wish he would just die already. / 나는 그가 빨리 죽었으면 좋겠어.


●yet

1. 부정문에서 "아직"의 뜻 : 부정문이니까 "아직"이라는 부정의 의미가 어울린다.

I haven't finished my homework yet.


Why haven't you read the paper yet? / 왜 너는 신문을 아직 읽지 못했니?


※ 위의 두번째 문장은 의문문이지만 부정문이기 때문에 '아직'의 뜻으로 쓰였다. yet의 위치를 자주 묻는데요 yet은 보통 문장의 끝에 둡니다.


2. 의문문에서 "벌써"의 뜻

Have you read the paper yet? / 너 벌써 그 신문 다 읽었어?


3. 접속사로서 '하지만, 그러나'

Yet, it was so beautiful outside. / 하지만, 바깥의 날시는 매우 좋았다.


상당히 복잡하죠? 하지만 still을 제외하면 그다지 복잡한 것은 없습니다. 의미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부사가 쓰여진 위치를 잘 보아 두었다가 어디에 두어야 할지도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답변이 되었나요? 자주 찾아와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업시간에 반드시 확인해 볼 겁니다. :)


[※참고서적 : 맨투맨 기초영어, 술술 읽으며 개념잡는 영문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