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8. 27. 15:09

[영문법_대명사(5)]부정대명사 other과 another의 차이

반응형

부정대명사 other와 another은 공부할 때는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 처럼 느껴지는데 시간이 흐르면 또 가물가물하고 개념 자체가 흔들리는 부정대명사 입니다. 언제 other 와 another 구분해서 써야 하는지 머리가 지끈합니다. 그래서 영어에 복잡성을 피하려는 학습자들은 시험문제에 부정대명사 other 와 another문제가 출제되면 그냥 패스하죠. 쿨하게 말입니다. 중학교 2학년 과정에서 처음 접하게 되는 부정대명사 other 와 another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대명사 other와 another의 다양한 의미와 문장에서의 활용법

 

 

other

 

막연하게 "다른 것, 다른 사람"을 나타낼 때 other를 씁니다. 굳이 한정된 범위가 아니란 말이죠. other는 부정대명사로도 쓰이지만 형용사로 쓰여서 명사를 꾸며주기도 합니다. 이럴 땐 "other+복수명사"

 

- 정관사 the와 함께 쓰여 "나머지"의 뜻

 

One of the twins is a boy. The other is a girl.

 왜?  쌍둥이 중에서 나머지 한 명이니까 이때는 the other을 씁니다.

 

- 나머지 일부를 뜻하는 others

 

Some like coffee, others like black tea. 어떤 사람들은 커피를 좋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홍차를 좋아한다.

 왜?  막연히 누구는 어떻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다는 의미.(범위의 한계가 없죠. 그냥 사람들 중에 이렇다는 이야기입니다.)

 

 

another

 

another은 'an+other'. 홀로 쓰이면 대명사이고 형용사로 쓰이면 "another+단수명사"의 형태로 명사를 꾸며주기도 합니다.

 

This shirt is too samll. Can you show me another(또는 another shirt)? 

  왜?  shirt는 이미 언급한 작은 셔츠. 이것 말고 또 한벌의 셔츠를 말하므로 another. 이때 another 뒤에 명사 shirt가 있으면 another은 shirt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쓰인 것입니다. 

 

Tip#1 <other 과 another를 이용한 주요 구문>

 

- '서로'의 뜻

 

The cat and the dog don't like each other. 고양이와 개는 서로 좋아하지 않는다.

 

Tom and Jane fell in love with one another. 톰과 제인은 서로 사랑에 빠졌다.

 왜?  둘 중에 서로는 each other, 셋 이상은 one another를 쓰는데 실제로는 구분없이 쓰이기도 한다.

 

- the one~, the other… 「전자는 ~, 후자는 …이다」

 

I have a brother and a sister. The one is an engineer and the other is a teacher.

나는 오빠와 언니 한 명씩 있다. 전자는 엔지니어고 후자는 선생님이다.

 

- A is one~, B is another… 「A와 B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To know is one thing, to practice (is) another.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전혀 별개의 것이다.

 

Tip#2 <other를 이용해 나머지 말하는 법>

 

여러개 중에서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를 말할 때, 나머지 전부는 the other(s)이고, 나머지 일부는 other(s)

 

One of dogs is black; another is white; the other is brown.

 왜?  셋 증에 서로는 하나는~, 또 하나는 ~, 나머지 전부(한마리만 남았죠?)는 ~

 

② I have two dogs. One is black and the other is white.

 왜?  둘 중에 서로는하나는~, 나머지 전부(하나만 남았죠?)는 ~

 

 Some dogs are black; the others[the other dogs] are white.

 왜?  몇 마리 개가 있는데(범위가 없다.) 몇 마리는~, 나머지 전부(몇 마리인지 모르지만 전부)는 ~.

 

Some dogs are black; others are white; others are gray...

 왜?  몇 마리(범위가 없다.)는 ~고, 다른 일부는 ~, 다른 일부는~

 

 

부정대명사 other 과 another를 꼼꼼히 공부하지 않으면 의외로 실수하기 쉽습니다. 예문을 통해서 몇 번이고 읽어보며 이해가 완전히 되어야 명확하게 구분하여 쓸 수 있습니다. 물론 관심없고 지겨워하는 학습자는 영원히 발전이 없는 것이구요. 연습만이 완벽함을 만드는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