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9. 17. 23:43

[영어 Q&A(31)_영어학습법]추석연휴, 영어 중간고사 준비방법_[교과서 평가 문제집 활용]

반응형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데 문제집이나 참고서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다음의 두 가지 유형의 공부법은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선택해서 준비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시간 계획표를 수립해서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은 공통된 과정으로 순서대로 공부하는 스타일이나 역으로 공부하는 스타일이나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계획이 없이는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는 것은 이미 말씀 드렸습니다. 계획이 없다는 이야기는 의지가 없다는 이야기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확률이 그 만큼 줄어드게 됩니다. 여러 학생들을 지켜보면서 느낀 제 개인적 소견입니다.


● 공부법 #1

「계획수립→관련 어휘 공부→교과서 지문 분석→문제풀이로 실전 연습」가장 일반적인 공부법이죠. 먼저 실력을 쌓고 충분한 개념을 파악 후에 실전에 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죠. 


 공부법 #2

「계획수립→교과서 평가문제집 풀이→모르는 개념정리→모르는 어휘 정리」위에서 말한 공부법 #1과는 반대가 되는 개념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죠.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스트레스에 대한 부담도 상당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에 익숙한 학생들은 요점만 파악해서 공부하기 때문에 시간절약과 문제 유형별 파악이 쉽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화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별로 권장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교과서 평가 문제집 활용법

1. 먼저 해당 과에서 공부할 내용부터 파악합니다.

평가문제집의 각 과 첫머리에는 그 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들이 표시됩니다. 주요 영어 표현법, 문법적인 내용들이 나오게 되죠. 따라서 해당 과(Lesson)에 나오는 중요한 개관(Outline)을 먼저 파악합니다.


2. 평가 문제집의 어휘 정리는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해당 과(Lesson)의 신출 어휘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혹시 간과하기 쉬운 단어들을 걸러서 공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또한 어휘 관련 문제들이 주관식으로 되어 있어서 단어를 기억하는데도 효과적이니 반드시 활용해야 합니다.


3. 주요 영어 표현의 패턴은 반드시 암기합니다.

교과서 평가 문제집은 중요 영어 표현 패턴을 요점으로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비슷한 표현법과 대답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나와 있으니 반드시 암기하고 바로 옆에 나오는 연습문제를 혼자 힘으로 풀고 헛점을 체크합니다.


4. 핵심 그래머 정리는 가장 중요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평가 문제집의 좋은 점은 해당 과(Lesson)에 필요한 내용만 엄선하여 그래머(문법)정리를 해 놓았기 때문에 어렴풋한 내용을 확실하게 정리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념파악과 동시에 충분한 연습문제 풀이를 병행해야 합니다.


5. 본문 이해 문제는 풀기전에 빈칸 완성 문제로 충분한 연습을

본문 리딩 문제는 풀기전에 기출문제(예; 천재출판 All 100 기출 문제집)의 본문 빈칸 완성 문제를 3장 정도 복사해 두었다가 본문을 스스로 독해하면서 빈 칸까지 완성하는 연습을 선행합니다. 그리고 완벽하게 이해가 되었다면 교과서 평가 문제집의 리딩문제를 다루어 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교과서 평가 문제집로 벼락치기는 절대 금물

교과서 평가 문제집은 딱 보면 몇 시간 공부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것처럼 편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디 까지나 교과서 내용을 평가해 보는 문제집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실력도 없이 무턱대고 덤볐다간 죽도 밥도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벼락치기 효과가 가장 없는 방법이 바로 이 교과서 평가 문제집만 풀고 다음 날 시험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머리가 좋다면 전날 공부한 것이 다 생각이 나겠지요. 열심히 준비한 학생과 평가 문제집만 딸랑 풀어보는 학생과는 공부의 깊이가 다르다는 점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오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