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4. 1. 20. 23:49

[영어 Q&A(42)_VOCA]in addition과 in addition to, besides의 뜻과 구별방법

반응형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정말 알 것 같은데 사람 애간장을 태우는 애매모호한(vague) 어휘들이 있습니다. 그 것도 아주 생김새도 비슷한 것이 한 끝 차이로 의미가 틀리는 그런 말들... 대표적인 것이 바로 in addition~in addition to~이죠? 우리말의 뜻까지 헷갈리는 이 두녀석들은 나올때마다 암기를 하고 외웠다고 자신해도 며칠이 지나면 또 까먹기 일쑤입니다. 사람을 "들었다 놨다 들었다 놨다" 아주 골이 아프게 만듭니다. 


그럼  「in addition~」「in addition to~」을 헷갈리지 않고 외우는 방법은 도무지 없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뾰족한 수는 없지만 자신만의 암기법을 개발하여 절대로 잊지 않도록 철저히 두뇌속에 새겨두는 것이 방법이 될 수가 있겠죠. 요즘 유행하는 '뇌새김OO법'처럼 말입니다. 남의 말을 듣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그 방법대로 따라 하려면 어차피 외워야 하기 때문에 금새 질려 버리고 영어공부와는 점점 멀어지기 쉽상입니다. 제말이 맞죠? 그냥 '그런 방법이 있더라~'하고  참고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한가지 제안을 드리자면 전치사 to에 유의하여 확실한 구별을 해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치사 to는 "~에"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니까 요것이 열쇠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in addition to~」 는 '~에 더하여서, ~에 덧붙여서, ~이외에도, ~뿐만아니라' 의 뜻인데 반하여 「in addition~」하려면 은 그냥 '더하여, 게다가, 더불어'의 뜻을 가지고 있으니 앞의 내용을 부연설명하는 연결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Calm down!

 전치사 to가 있는 「in addition to~」는 "~에 더하여, ~이외에도, ~일 뿐만 아니라"의 뜻을 갖는다. 전치사 "to"가 덧붙었으니까  


예문을 살펴볼까요?


In additiongreen makes people feel comfortable and relieves their stress.

게다가, 녹색은 사람들을 편하게 느끼게 하고 그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 앞에 나온 내용을 더 추가하여...=besides, moreover, futhermore 의 뜻입니다.]


In additionSeoul city is considering positioning school guardians in secondary schools by 2014.

이밖에도(게다가), 서울시는 2014년까지 학교 보안관을 배치하는 것을 고려중에 있습니다.


In addition to racing with Bolt, the prince visited a hospital, took part in military drills, danced to support inner-city youth, and met two recipient of the country's International Diana Award, name after his late mother, Princess Diana.

볼트와 경기를 한 것 이외에도 왕자(해리왕자)는 병원을 방문하고, 군사훈련에도 참가 했으며, 저소득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춤도 추었고, 그의 어머니 다이애나 공주의 이름을 딴 국제 다이애나 상의 수상자 두명과도 만났습니다.


어떻게 좀 구분이 되시나요? 잊지 않도록 확실하게 정리해두고 문제가 출제되면 무조건 득템해야 겠지요? ^^ Good luck to you!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