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참고서 / / 2014. 3. 21. 13:26

[고교영문법 기지개]단기 영문법 완성에 최적

반응형


고교 영어의 본을 키는 념서

천재교육에서 나온 고교 영문법 단기 완성 교재 "기지개"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교재는 겨울방학 동안에 예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약 40여일에 걸쳐서 공부했던 책인데 영어문법에 대한 총정리 뿐만 아니라 고교영어의 출제유형을 미리 맛 볼 수 있는 탄탄한 교재이다. 겉보기에 얇은 책이지만 책을 펼쳐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고교 영문법의 전 영역을 거의 빠짐없이 기록해 놓았는데 117페이지 안에 방대한 영역을 군살없이 설명해 놓았다는 것이 돋보이는 책이었다.

과거 학력고사 시절에는 성문기본영어와 맨투맨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훑어보고 고등학교에 들어가야 명함을 내민다는 소리가 있었다. 그래서 겨울방학 동안에 이 필수과정을 안 해 놓으면 왠지 불안한 마음에 출발부터 늦은것 같은 생각으로 소극적인 영어공부를 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졌다. 과거와 달리 영어는 각 영역별로 확실한 구분을 지어서 출제되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방대한 분량의 영어 기본서를 붙들고 "세월아~ 내월아~" 하면서 시간을 죽일 수는 없는 일이다.


지금 그런 불안감을 떨쳐버리고 고교 영어의 맛보기를 충분히 경험해 보고 싶은 영어 학습자가 있다면 과감하게 "기지개"(천재교육)를 추천해 주고 싶다. 책을 펼치는 순간 "뭐, 대충 정리해 놓은 출판사 영업용 단기교재네..."라는 생각을 접게 만든다. 



결코 쉽지 않은 내용의 기·지·개

단기용 영어교재의 공통점을 생각하고 이 책을 접했다간 당황스러움을 경험할 수도 있다. 내용이 그리 만만하지 않다는 것이다. 영어공부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장의 형식과 품사로 시작해서 특수구문까지 12개 파트로 구분하여 구성되어 있는데 중학교처럼 알기쉬운 설명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수준이 있다는 전제하에 영어 문법의 전 영역을 함축시켜 놓은 것이기 때문에 기초가 없는 학습자의 경우는 이해가 어려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책의 실력 높이기에 나온 문제 하나를 예로 보자!


 Example

· Any project is not completed until its objective has been achieved. 그 목적이 달성된 이후에야 어떤 프로젝트도 완성될 수 있다.

= Not until its objective has been achieved is any project completed.

= It is until objective has been achieved that any project completed.

*기지개 84page 참조


·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을 고르시오.


Shopping malls have produced a revolution in shopping and living habits in ①many industrial countries. Before 1950, there were no malls, but now ②most every city or region in industrial countries has ③at least one. In fact, shopping malls have become a part of ④daily life.

*기지개 90page 참조


위의 예에서 보듯이 중학교에서 착실하게 영어문법에 관한 공부를 한 학습자의 경우에도 쉽게 잊을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어 한 번씩 점검하고 지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걱정할 것 없다. 문법에 대한 개념정리를 확실하게 해 두었기 때문에 개념 공부를 충분히 하고 문제를 푼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기지개 교재 활용법

 개념 파악은 범위를 확장시켜 공부하는 것이 좋다.

- 예를 들어 4형식 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동사는 explain, suggest, inform, remain등 몇개의 단어만 나와있지만 관련 문법사항은 더 찾아서 공부해 둔다.


 여백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문법책을 만들자

- 기지개는 개념 요약집이므로 추가적으로 보충할 사항은 여백에 깔끔하게 정리하거나 포스트 잇으로 정리해 본다. 정리하면서 공부가 저절로 된다.


 연습문제는 제공된 CD의 추가 문제를 활용한다.

- 영어문법에 대한 개념 정의 후 충분한 문제를 풀어서 익히는 습관을 갖어보자!


 수능 실전 모의고사 유형 문제는 시간을 정해놓고 연습하자

- 기지개는 수능과 모의고사 유형을 미리 맛볼 수 있도록 문제가 출제되어 있다. 타이머를 놓고 시간을 정해서 풀어보는 연습을 하자.



기지재 교재 학습대상자

아무리 좋은 교재라도 모든 학습대상자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책을 선택함에 있어서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학습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좋은 학습 방법임에 틀림없다. 가급적 기지개는 옆에서 도움을 주는 조력자와 함께하면 더 좋은 교재일 듯 싶다. 기초가 없는 학생이 이 책을 선택한다면 너무 어려운 느낌에 바로 포기하기 쉽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학원용 교재나 개인과외용으로 적합하며, 독학의 경우는 일정수준의 학생이 문법 정리용으로 활용하면 좋은 교재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