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8. 5. 29. 01:46

[영문법-특수구문(Ⅱ)]강조(Emphasis)

반응형

강조(Emphasis)란 무엇인가요?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일종의 표현방법입니다. 동사를 강조하고 싶으면 동사 앞에 do, does, did를 넣어서 "정말 ~하다"로 강조하며 동사와 형용사를 제외한 주어, 목적어, 보어, 부사(구)는 It is(was)~that의 강조구문을 이용해서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의문문의 경우는 What on earth?(도대체)의 표현을 써서 묻고자하는 내용을 강조할 수 도 있습니다.


강조(Emphasis)의 유형


  • 동사의 강조 : 「do/does/did+동사의 원형」→ "정말(확실히)~하다."

    • My father does like going fishing with his family.「동사 like를 강조」

    나의 아빠는 가족과 함께 낚시하러 가는 걸 정말로 좋아한다.

    Do be quiet in the library.「명령문에서 동사 be 강조」

    도서관에서는 정말로 조용히 해라.

    • Jane did sing a pop song well when young.「과거형 동사 sang를 강조」

    Jane은 어렸을 때 팝송을 정말 잘 불렀다.


  • 의문사 강조 : 「의문사+on earth / in the world / ever / the hell」→ "도대체~?"

    Who on earth are you?

    도대체 너는 누구냐?

    Why ever did you agree such an absurd plan?

    도채체 왜 넌 터무니 없는 계획에 동의했니?

    What in the world did you do last night?

    도대체 지난 밤에 무슨 짓을 한 거야?


  • 의문사···is~ : "···한 것은 ~이다"

    • I want lots of money.

    What I want is lots of money.

    내가 원하는 것은 많은 돈이다.

    • I need your true heart.

    What I need is your true heart.

    내가 필요한 것은 너의 진실한 마음이다.



  • 명사의 강조 :「 the very+명사」: "바로~"

    • This is the very man that I met in the park yesterday.

    이 사람이 내가 어제 공원에서 만났던 바로 그 남자다.

    • Yesterday I returned the very book that I checked out in the library 3 weeks ago.

    나는 3주 전에 도서관에서 빌렸던 바로 그 책을 어제 반납했다.



  • 부정어구에 의한 강조 :「 not~at all」: "전혀~하지 않다."

    • I didn't think he betrayed me at all .

    나는 그가 나를 배신하리라고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다.

    • He didn't take a shower because of a bad cold at all

    그는 독감때문에 샤워를 전혀 하지 못했다.





강조구문에 의한 강조(Emphasis)


  • It is(was) ~ that··· : "~한것은 바로···이다."

    • I saw the President at Seoul Station Square last year.

    나는 작년에 서울역 광장에서 대통령을 보았다.

    It was the President that I saw at Seoul Station Square last year.「목적어 강조」

    내가 작년에 서울역 광장에서 본 사람은 바로 대통령이었다.

    It was I(me) that saw the President at Seoul Station Square last year.「주어 강조」

    작년에 서울역 광장에서 대통령을 본 사람은 바로 나였다.

    It was at Seoul Station Square that saw the President at Seoul Station Square last year.「부사구 강조」

    내가 작년에 대통령을 본 곳은 바로 서울역 광장이었다.

    It was last year that I saw the President at Seoul Station Square.「부사 강조」

    내가 작년에 서울역 광장에서 대통령을 본 때는 바로 작년이었다.


    주의! 아래의 문장은 that이하가 진주어로 쓰였다.

    It is impossible that people live without drinking water.「강조하는 말에 형용사가 올 수 없다.」

    사람들이 물없이 사는 것은 불 가능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