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장

반응형

"Listen to Wisdom"

지혜에 귀를 기울여라


Listen to Wisdom


1 My son, pay attention to what I say. Remember my commands. 2 Listen to wisdom, and do your best to understand. 3 Ask for good judgment. Cry out for understanding. 4 Look for wisdom like silver. Search for it like hidden treasure. 5 If you do this, you will understand what it means to respect the Lord, and you will come to know God. 6 The Lord is the source of wisdom; knowledge and understanding come from his mouth. 7 He gives good advice to honest people and shields those who do what is right. 8 He makes sure that people are treated fairly. He watches over his loyal followers. 9 If you listen to him, you will understand what is just and fair and how to do what is right. 10 You will gain wisdom, and knowledge will bring you joy. 11 Planning ahead will protect you, and understanding will guard you. 12 These will keep you from following the wrong path and will protect you from those who have evil plans. 13 Such people have left the straight path and now walk in darkness. 14 They enjoy doing evil and are happy with the confusion it brings. 15 Their ways are crooked; they lie and cheat. 16 Wisdom will save you from that other woman, another man’s wife, who tempts you with sweet words. 17 She married when she was young, but then she left her husband. She forgot the marriage vows she made before God. 18 Going into her house leads to death. She will lead you to the grave. 19 All who enter lose their life and never return. 20 Wisdom will help you follow the example of good people and stay on the right path. 21 Honest people will live in the land, and those who do right will remain there. 22 But the wicked will be forced to leave. Those who lie and cheat will be thrown out of the land.


지혜에 귀를 기울이라


1 나의 아들아, 내가 말한 것에 주의를 기울여라. 나의 계명을 기억하라. 2 지혜에 귀를 기울이고, 이해하려고 최선을 다해라. 3 좋은 판단을 구하라. 지혜를 위해서 외쳐라. 4 은과 같은 지혜를 찾아라. 감추어진 보물같은 지혜를 구해라. 5 네가 이렇게 한다면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것이고, 너는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6 하나님은 지혜의 근원이시다: 지식과 명철이 그의 입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7 그가 정직한 자에게 좋은 충고를 주시고 옳은 것을 행하는 자들에게 쉴 곳을 주신다. 8 그는 사람들이 반드시 공평하게 대접받아야 한다고 하셨다. 그가 그의 충실한 백성들을 살피신다. 9 네가 하나님께 귀를 기울인다면 정의와 공평이 무엇인지 알것이고 의로운 것을 행하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10 너는 지헤를 얻을 것이다. 지혜는 너희에게 기쁨을 줄 것이다. 11 앞서 계획하는 것이 너를 보호할 것이며, 명철이 너희를 지킬것이다. 12 이와같은 것들이 네가 악한 길을 따르는 것을 막을 것이며, 사악한 계획을 가진 자들로부터 너를 보호할 것이다. 13 사악한 자들은 곧은 길을 떠나 곧 어둠 속을 걷게 될 것이다. 14 그들은 행악을 즐기고, 그것이 가져온 혼란으로 행복해한다. 15 그들의 길은 굽어 있다: 그들은 거짓말하고 속인다. 16 지혜가 너를 다른 여자와 또 다른 여자: 달콤한 말로 너를 유혹하는 여자-로부터 구해줄 것이다. 17 그 여자는 젊어서 결혼했지만, 남편이 그녀를 떠났다. 그녀는 하나님 앞에서 했던 결혼 서약을 잊었다. 18 그녀의 집으로 가는 것은 죽음으로 이끌리는 것이다. 그녀가 너를 무덤으로 이르게 할 것이다. 19 그녀의 집으로 들어간 자들을 생명을 잃을 것이요 결코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20 지혜는 너희가 의로운 자들을 따르도록 도울 것이며 옳은 길 위에 머물게 할 것이다. 21 정직한 자들은 그 땅 위에서 살 것이며 옳은 일을 행하는 자들은 거기에 남을 것이다. 22 그러나 사악한 자들은 쫓겨날 것이다. 거짓말 하고 속이는 자들은 그 땅 밖으로 던져질 것이다.


pay attention to~ :~에 주의를 기울이다

  • My son, pay attention to what I say.

    나의 아들아, 내가 말한것에 주의를 기울여라.


    TIP what I say에서 what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입니다. 의미는 the thing which(that)로서 "~것"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mean :

  • 동사

    ~을 의미하다 뜻하다.

    What does this word mean?

    이 말이 뭘 의미하죠?


    ~의 뜻으로 말하다.

    You mean I can't bring my own food and drink?

    내 음식과 음료수를 가져올 수 없다는 건가요?


    ~을 의도하다

    She means to succeed in her business.

    그녀는 사업에 성공할 작정이다.


    형용사

    인색한

    He has always been mean with money.

    그는 항상 돈에 인색했다.


    보통의, 평균의

    a mean temperature

    평균기온


    비열한, 심술궂은

    Don't be so mean to your little sister.

    네 여동생에게 심술궂게 굴지 마라.


    명사

    평균, 중용(중도)

    means [복수 형태로]방법, 수단, 돈, 재력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 What he told me can't be true.「주어」

    그가 나에게 말했던 것은 사실일 리가 없다.


    This is what I wanted.「보어」

    이것이 내가 원했던 것이다.


    She bought what she wanted to buy.「목적어」

    그가 나에게 말했던 것은 사실일 리가 없다.


    TIP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은 수식해주는 선행사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주어, 보어, 목적어로서 명사절의 역할을 한다는 점이 일반적인 관계대명사와 다릅니다.


keep+목적어(A)+from+~ing

  • These will keep you from following the wrong path.

    이런 것들이 너희가 그릇된 길을 따르지 못하게 할 것이다.


    TIP keep대신 prevent, prohibit, inhibit, ban, deter를 써도 같은 의미가 됩니다. from다음에는 전치사의 목적어로서 동명사를 씁니다.


crook :

  • Their ways are crooked;

    그들의 길은 굽어져 있다.


    TIP 명사로 쓰이면 굽어진 것(갈고리, 굴곡, 만곡), 사기꾼의 뜻이 있으며 동사로 쓰면 '~을 구부리다', '~을 만곡시키다'


lead A to B: A를 B로 이끌다. A를 B로 인도하다.

  • She will lead you to the grave.

    그녀가 너를 무덤으로 이끌 것이다.


    TIP lead[li:d]로 발음하고 쓰이면 '~을 이끌다. 안내하다, 유도하다', '~에 이르다', '~을 주도하다, 선도하다' 뜻의 동사입니다. 명사는 '선두', '주인공', '실례', '실마리'라는 뜻도 있네요. 발음이 [led]가 되면 '납(덩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부정대명사 all

  • All who enter lose their life and never return.

    들어가는 사람들은 모두 목숨을 잃고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TIP 부정대명사 all은 사람을 뜻하면 복수취급, 사물을 뜻하면 단수취급합니다. 가령, All I want is to be loved to you. 처럼 사물을 의미할 경우는 단수동사로 받습니다.


be forced to +RV : ' ~하도록 강요받다'

  • But the wicked will be forced to leave.

    그러나 사악한 자들은 떠나게 될 것이다.


    TIP 목적격보어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들은 수동태로 표현하면 to부정사가 동사바로 뒤에 붇게되는 형태가 됩니다. 예를 들어, My dad allowed me to go out late at night.를 수동태로 고치면 I was allowed to go out late at night by my dad. 처럼 보어로 쓰인 to부정사가 동사의 바로 뒤에 붙어서 표현됩니다.



지혜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하나님께 내 삶의 모든 촛점을 맞추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지혜자의 표본인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서 삶의 모습을 직접 보여주신 하나님의 지혜로우심에 감사드립니다. 아비의 훈계란 하늘에 계신 아버지, 즉 전능하신 하나님의 음성에 전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그 분의 음성을 항상 들으며 그 속에서 살아가는 지혜와 절제의 삶의 자세를 잠언 2장을 통해 교훈해 주시는 아바 아버지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지혜를 따르는 자들에게 두려울 것이 없듯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푯대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삶을 조금씩 실천해 나가는 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귀중한 지혜임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After Reading Proverbs 2
Written by Yitzhak
Proverbs 2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