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f절이 명사절인지 조건절인지 구분하는 법

반응형

if로 시작하는 명사절과 조건문을 구분하기란 영어 하수들에게 늘 고민거리죠. 특히나, 갑작스레 명사절이니 조건절이니를 들먹이며 나오는 if절과 친해지려면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공부라는 것이 늘 그렇듯이 정확한 개념만 머릿속에 정리하고 있으면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상당히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접속사 if가 이끄는 절이 명사절이냐 아니면 조건절이냐를 두고서 구분하는 법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물론 접속사 if는 명사절도 이끌고, 조건절도 이끕니다. 그럼 이것의 구분하는 것이 문제인데요 위의 그림에서 보시면 접속사 if앞에 타동사가 있다는 점과 잘 모르겠다는 의미의 동사들이 보이시죠? 하나 하나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1. 간접의문문(의문사가 없는 경우)


  I don't know.   +  Will he come back tonight?

⇒ I don't know if he will come back tonight.


위의 문장에서 의문사가 없기 때문에 접속사는 if(whether)를 쓴 것이죠. 접속사 if 앞에는 '~을 잘 모르겠다.'라는 의미의 don't know가 있지요. 그럼 '~을'에 해당하는 목적어가 뒤에 와야 겠지요. 목적어의 품사는 뭐죠? 네, 명사 또는 대명사입니다. 따라서 위의 문장은 접속사 if가 의문사 대신 쓰여서if+주어+동사의 간접의문문 형식을 취하며 명사절로 쓰인 것입니다. 우리말로 해석해 보면 "나는 그가 오늘밤 올지 안올지를 모르겠다."가 됩니다. 따라서 조건절이 아니기 때문에 미래시제를 그대로 썼습니다.


2. 타동사의 목적어


 I wonder if it will rain tomorrow.


② Ask him if it is true.


③ I told him if she can drive a car.


①의 문장은 타동사 wonder의 목적어로 if이하가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②,③의 경우는 간접목적어 him이 있으므로 if이하는 직접목적어로 쓰여서 '~에게 …을 묻다. 말하다.'의 뜻으로 쓰인 것입니다. 아무튼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인 것이기에 목적어의 품사는 명사죠? 따라서, 「if+S+V」가 있으므로 명사절이 되는 것입니다. 명사절일 경우는 미래시제를 그대로 쓴다고 했죠. ①문장은 그래서 will을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Notice!


1. 조건절로 쓰일 경우는 미래시제를 쓰지 못한다.


 If it will rain tomorrow, we will not go on a picnic.(X)


 If it rains tomorrow, we will not go on a picnic.(O)


시제의 일치를 위해서 주절이 미래이니까 조건절(부사절)도 미래로 일치시키는 것이 맞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단순히 "~한다면"이라는 뜻의 조건부사절에서는 현재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문장처럼 rains라고 써야 맞죠!


연습문제


It (will rain, rains) I'll take an umbrella with me.


If you (will sleep, sleep) in class, your teacher will be angry.


예외) 주어의 의지를 나타낼 때에는 그대로 will을 써줍니다. 

If you will help, I'll finish sooner. 도와주신다면, 일이 더 빨리 끝날겁니다.(you의 돕겠다는 의지)


2.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if절 


 I'm not sure if I can do that.

⇒ I'm not certain if I can do that.


"~인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명사절인데 주의할 것은 if 대신에 whether는 쓸 수 있지만 that은 사용할 수 없다. "~인지 잘 모르겠다. 확실하지 않다."라는 의미이고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온다는 점. 주의해야 합니다. 기말고사가 다가오면서 여러가지 질문들이 많아지네요. 평소에 해 주시면 더 좋을텐데...ㅠㅠ. 아무튼 힘냅시다!!



반응형

Recent Comments